재테크클리닉 > 대출
금융FP로 구성된 매경 금융센터 재테크 전문가들이 컨성팅을 해드립니다. 컨설팅은 무료로 제공되며, 전문가들이 임의로 선택하여 답변을 해드립니다.
상담신청 전문가소개

제목 상담 신청합니다.
성별 남성 연령대 39 직업 공무원
상담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32세 그리고 결혼은 하였으며 두자녀를 두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내집마련하는데 집사람과 의견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참고로 맞벌이이며 저는 월 230만원 집사람은 월 160만원 수입 입니다.
질문은 이렇습니다.
저희가 33평 이사를 하면서 조건부 분양을 받았습니다.
대출을 한 7천정도 받았는데 저는 원금+ 이자를 내면서 집사람 노후 연금을 한 20만원정도 넣으면 하는데 집사람은 대출원금을 다갚을때까지 모두 몰빵하자는 식이네요.
참고로 전 공무원이라  연금을 들어가고 있습니다.
보험도 집사람과 한 50만원정도 들어가고요..
어떻게 해야할지 집사람 말이 맞는것 같고 또한 차근차근 노후를 같이 준비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구요....
답변 부탁합니다. 
목록이동  

컨설팅 결과

honey90 님의 컨설팅 내용입니다.


 반갑습니다.
 
 매일경제 재테크상담사 김인규 입니다. 

 최근 발표된 통계에 의하면 대한민국 가계부채가 가구당 4400만원이라고 합니다.  물론 평균이지요. 이중 대부분은 부동산 담보 대출로서 지난해 저금리가 지속됨에 따라 아파트 분양 또는 매입 부담없이 대출을 받은 결과입니다.

 대출이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금융에서 복리가 가장 큰 지렛데 효과라면 부동산에서는 대출이 지렛데 역할을 하므로 주택 및 부동산 구입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요지는 대출을 상환하면서 저축 또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대출 금리는 경기회복시 기준금리 상승과 함께 반드시 상승합니다. 그 평균 상승금액은 부동산이나 기타 금융상품의 수익률 보다 높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재무상황에 맞는 대출상환계획을 세워 대출금을 줄여 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대출금 상환에 모든것을 쏟아서는 안됩니다. 몰빵이라는 표현을 쓰셨는데,  대출상환에 몰빵을 할경우 갑작스레 목돈이 필요할 경우 또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알려주신 내용상으로 저축/투자 부분을 비롯 자세한 재무상황이 파악되지는 않으나 대략적으로 부부의 소득중 남편분 소득은 생활비+육아비용+보험료 등의 지출로 사용하고, 부인의 소득 정도에서 대출상환과 저축을 할 수 있을거라 예측됩니다.

 지금도 느끼고 계시겠지만 교육비 부분이 만만치 않습니다. 멀리보면 노후도 걱정되실테고. 고정적인 수입이 있다고 하여 그때그때 대처하지 마시고 장기적인 안목과 계획으로 미래상황에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까지 상담원 김인규였습니다.
 앞에 언급한 대출 상환 플랜 또는 전체적인
 재무상태 진단을 원하신다면 
 연락주십시요.
 
jjunmoa@naver.com / 02-567-5685(직통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