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 > 허심탄회 PB토크 프린트 구분자 이메일 전송 구분자 리스트
[Cover Story] 조건 정해주면 AI가 자동으로 펀드 사고 팔아요
`펀드레이더` 총괄 신남석 유안타증권 리테일전략본부장
기사입력 2017.09.22 04:04:03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본문이미지
펀드 투자는 비단 유망 상품을 골랐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돈이 몰리고 수익률이 좋다는 펀드를 추천받아도 지속적으로 상품 동향에 신경쓰지 않는다면 적절한 매도 타이밍을 놓쳐 손실을 보기 일쑤다. 그만큼 펀드 투자는 매매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하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분야다.

유안타증권이 지난 6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펀드레이더`는 펀드 수익률은 물론 시장 기상도와 설정액 변화 추이, 운용 매니저 관련 정보까지 파악해 고객에게 제공해 수많은 펀드에 둘러싸인 투자자들의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다.
펀드레이더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는 신남석 유안타증권 리테일전략본부장을 만나 펀드레이더의 특징과 올바른 이용법을 들어봤다.

펀드 운용 방식이나 수익률 등은 기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투자자들이 펀드레이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투자자들은 이미 펀드슈퍼마켓 등 기존 플랫폼을 통해 대부분의 펀드 관련 정보를 제공받고 있다. 그러나 결국 어떤 자산군이 좋은지, 내 성향에 맞는 상품은 무엇인지를 선택하는 것은 온전히 투자자 본인의 판단에 달렸다. 펀드레이더는 단순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 방향을 정해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유안타증권만의 정량 평가 시스템을 통해 펀드 등급을 금, 은, 동 3단계로 나누어 보여줄 뿐만 아니라 펀드가 주로 투자하고 있는 주식시장의 상승 및 하락 추세까지 날씨(햇빛·안개) 기호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알려준다. 투자자들이 쉽고 직관적으로 자신이 투자하거나 투자할 시장을 파악하기 용이하다.

또 일반적으로 간과하기 쉬운 펀드의 장기 성과나 설정액 증감 여부까지 체크해준다. 요즘 잘나가는 펀드 외에도 꾸준히 견조한 펀드를 추천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펀드 운용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설정액 추이 등 지표를 자체적으로 계산해 제시하고 있다. 어떤 펀드가 추천을 많이 받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판매사 추천수` 역시 일반 투자자들의 투자 판단에 고려 요인이 되고 있다.

펀드 수익률은 기준 시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진다. 이런 부분은 어떻게 반영이 되나.

▷펀드를 평가하는 변수와 평가 모형을 개발할 때 기준 시점으로부터 3개월 이후의 수익률을 사용한다. 이는 최대한 펀드의 미래 성과를 설명할 수 있을 만한 지표를 찾는 노력이 동반된 것이다. 단순히 과거 수익률만을 사용하지 않고 펀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설명력을 높이고자 했다. 아울러 펀드 투자 주요 수익률 변수로는 과거 3개월 수익률과 자체적으로 계산한 3년 장기성과 지표, 자금 연속 유출입, 운용사 성과, 표준편차 등을 사용한다.

`매니저레이더`라고 하는 콘텐츠는 무엇을 다루나. 해외펀드 직접투자자들도 펀드레이더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나.

▷매니저레이더는 펀드레이더가 제공하는 투자 지표 중 하나다. 국내 주식형 펀드를 대상으로 매니저가 운용하고 있는 펀드 수와 해당 펀드 운용기간 그리고 그 기간의 초과 성과를 보여준다. 펀드 운용 기간이 길수록 매니저가 바뀌지 않고 펀드가 일관된 원칙에 따라 안정적으로 운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매니저가 운용하고 있는 펀드 수가 너무 많으면 당연히 운용 집중도는 떨어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펀드를 선택할 때 단순히 펀드의 과거 성과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거 수익률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현재 운용하고 있는 매니저의 성과가 아니면 의미가 없다. 현재 매니저가 맡은 이후 펀드가 시장을 얼마나 이겼는지가 중요하다.

해외펀드 투자의 핵심은 어떤 시장을 선택하느냐다. 펀드레이더는 해외펀드 기상도를 제공하고 있는데, 미국·유럽·중국·일본 등 각 나라 지수가 현재 상승 추세인지 하락 추세인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각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 리스트와 펀드 평가를 확인하고 바로 매수까지 할 수 있게 돼 있어 투자자들의 접근성이 좋다.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펀드 투자 시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유의해야 할 점은 많지만 무엇보다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중요하다. 일반 투자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과거 수익률이 좋은 펀드 혹은 추천받은 펀드를 투자한 후 방치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반드시 내가 투자한 펀드의 주요 자산과 시장 동향을 체크해야 한다. 시황과 펀드 성과에는 부침이 있기 때문에 성과 추이를 지켜보면서 투자 목적에 따라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고 계속 좋은 펀드로 리밸런싱을 한다면 장기적으로 좋은 포트폴리오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용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뉴스